티스토리 뷰
목차
반응형
연말정산에서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공제
연말정산에서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공제는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공제가 가능합니다. 지금 상황을 기준으로 공제 가능 여부를 분석해 보겠습니다.

< 사례>
연말정산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상환액 궁금해요! 연말정산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상환액 공제 관련하여 궁금합니다, 제가 24년 1월 ~ 9월 까지는 전세로 세대주였고 그 이후에는 1주택자 세대주의 세대원으로 들어갔는데 (가족아님, 세대주 대출이자 있음) 이경우 저는 12월31일자로 무주택 세대주가 아니고 또 지금의 세대주가 대출에 대한 공제를 받기에 1월 ~ 9월 에대한 공제 혜택은 못받는건가요?
< 목 차 > 1.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공제 요건 2. 질문에 답변 3. 추가팁 |
1.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공제 요건
1) 무주택 세대주여야 합니다.
- 무주택 세대원이거나, 연말 기준으로 무주택 세대주가 아닌 경우 공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.
2) 해당 차입금(대출)은 주택 임차 목적이어야 합니다.
- 공제는 임차 목적으로 받은 대출의 원리금 상환액에 한정됩니다.
3) 공제 대상 기간은 본인이 무주택 세대주였던 기간에 한정됩니다.
- 세대주 변경 시점이나 주택 소유 여부에 따라 공제 가능 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.
2. 질문에 대한 답변
1) 1월~9월 기간 중 공제 가능 여부
- 해당 기간 동안 본인이 무주택 세대주였기 때문에 이 기간에 발생한 원리금 상환액은 공제 대상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.
- 하지만 연말 기준으로 세대주가 아니고 1주택 세대원 상태라면 무주택 요건이 충족되지 않아 공제받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. (무주택 기준은 연말 기준으로 판정)
2) 지금 세대주가 대출 공제를 받는 경우
- 현재 세대주가 주택 관련 대출 공제를 받는다면, 동일한 대출에 대해 중복 공제는 불가합니다.
- 즉, 공제는 세대주 기준으로 이루어지며 세대원이 되는 순간 공제받을 권리가 없어집니다.
3) 결론
- 1월~9월 동안의 상환액은 본인이 무주택 세대주였던 기간이므로 공제 가능성이 있긴 하지만, 연말 기준 세대원이 되어 무주택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기 때문에 실제 공제를 받을 수는 없습니다.
3. 추가 팁
- 무주택 여부 판단은 연말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, 12월 31일 현재 세대원 상태라면 공제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게 됩니다.
- 보다 정확한 확인을 위해 국세청 홈택스 상담센터(☎ 126)나 세무 전문가와 상담을 권장합니다.
반응형